이번 글은 농협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한도 및 필요 서류 등 전반적인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이번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농협-주택담보대출
농협 주택담보대출

 

 

농협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한도는?

최저 금리는 3.04%이며, 한도는 담보평가금액에 따라 산출된 대출 가능금액 범위 내입니다.

 

금리는 기준금리와 신용 그리고 대출 기간 등 세부적인 대출 계약 조건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그리고 한도는 담보로 제공하는 주택평가 금액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규제 지역인 경우 대출 한도가 적게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담보로 제공한 주택이 있다면 대부분 대출 가능합니다. 물론 기대출이 많거나 신용점수가 매우 낮은 경우는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담보 및 인지세는?

담보 부동산에 근저당권 설정계약을 진행합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은 지역별 소액 임차보증금 한도 이내에서 서울보증보험 보험상품(MCI) 또는 주택금융공사 보증상품(MCG)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MCI 보험료는 은행에서 부담하고, MCG 보험료는 개인이 부담합니다.

 

인지세는 5,000만 원 초과 대출 시 발생합니다. 이는 개인과 은행이 각 반씩 부담하며,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금액 인지세
(아래 금액에 반을 부담)
5,000만원 초과 비과세
5,000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7만원
1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15만원
10억원 초과 35만원

 

농협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과 대출 기간은?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입니다. 이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을 대출기간 동안 균등하게 분할하여 매월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은 15년 이상 30년 이하이며, 거치 기간은 없습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를 통해 본인의 대출 기간과 금리를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총이자 비용을 산정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추가로 3년 이내 중도 상환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중도상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3년 이후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중도상환 해약금 = [중도상환원금 × 적용요율 × (잔여기간 ÷ 대출기간)]

* 중도상환 해약금 적용 요율

[고정금리 대출인 경우]

- 가계대출(부동산 담보) : 1.4%

- 가계대출(신용/보증서/기타 담보) : 0.7%

- 기업대출(부동산 담보) : 1.4%

- 기업대출(신용/보증서/기타 담보) : 1.1%

 

[변동금리 대출인 경우]

- 가계대출(부동산 담보) : 1.2%

- 가계대출(신용/보증서/기타 담보) : 0.6%

- 기업대출(부동산 담보) : 1.2%

- 기업대출(신용/보증서/기타 담보) : 1.0%

 

농협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는?

실명확인 증표(신분증), 등기권리증, 주민등록(초) 본, 재직(사업영위) 및 소득확인 서류, 매매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는 기본적 필요 서류이며, 대출 상담 시 개인에 따라 추가 제출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마무리

주택담보대출은 다른 대출에 비해 대출금액에 매우 크고 장기간 상환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대출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더불어 대출 기간 중 연체가 발생할 경우 신용점수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치고 훗날 다른 대출을 받을 때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시고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농협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한도 및 필요 서류는?"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