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급제 단말기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자급제폰이 인기 있는 이유는 징가적으로 봤을 때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자급제폰 기종들이 있지만, 특히 아이폰 자급제폰은 확실히 통신사 폰에 비해 저렴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폰 자급제폰으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이폰
아이폰


1. 아이폰은 공시 지원금이 적다.

공시 지원금은 통신사 폰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은 구입하면 일정량에 보조금을 지원하는데 이를 공시 지원금 또는 단말기 지원금이라고 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공시 지원금이 큰 편이지만, 아이폰은 공시 지원금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더불어 출시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도 공시 지원금이 대폭 상향되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출시 시점이 지난 아이폰 XS만 보아도 공시 지원금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자급제폰을 살펴보겠습니다.

  • 최신 아이폰의 경우 공시 지원금이 굉장히 적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나오면 자급제 모델에 경우 사전예약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물론 애플 스토어에서는 정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쿠팡과 하이마트, 위메프 등의 공식 애플 리테일 스토어를 찾아보시면 약 10% 정도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간혹 공시 지원금보다 자급제 사전예약 할인율이 더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폰

2. 선택 약정 할인제도 가입 가능

자급제폰은 어떠한 보조금도 받지 않고 구매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선택 약정 할인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선택 약정 할인제도는 어떠한 보조금도 받지 않은 경우에 통신사에서 통신비를 25%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요금제가 만원이면 2,500원 할인되어 7,500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이는 퍼센트이기 때문에 높은 요금제를 사용할수록 할인 비율이 커집니다. 그에 반면 통신사 폰은 적은 금액이라도 공시 지원금을 받았기 때문에 선택 약정 할인제도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를 대입해보면 아이폰 자급제폰이 장기적으로 보면 훨씬 더 저렴합니다.

3. 자급제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자급제 폰은 할부가 불가능하다."라고 말을 합니다. 물론 이전에는 할부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할부가 가능합니다. 그것도 무이자로 최장 12~24개월까지 가능합니다. (쿠팡) 그에 반면 통신사 폰도 할부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통신사 폰 구매 후 할부 시 할부 이자가 연 5.9%로 엄청 높은 편입니다. 아이폰 12를 약 100만 원이라 가정한다면 2년간 내는 할부 이자가 약 11만 원 정도입니다. 만약 공시 지원금이 그보다 적다면 오히려 자급제보다 돈을 더 내고 구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
아이폰

4. 요금제 선택에 자유

아이폰 12 시리즈가 5G를 지원하면서 통신사 폰으로 구입하는 경우 5G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약 6개월 사용 후 LTE 요금제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5G 요금제는 LTE 요금제에 비해 매우 비싼 편이며, 단말기 할부 + 이자를 감당하기에는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그에 반면 아이폰 자급제 모델은 요금제 선택이 자유롭습니다. 아이폰 12 시리즈에 경우 5G 요금제 또는 LTE 요금제를 본인에게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선택 약정 할인(25%)이 제공됩니다. 더불어 알뜰폰과 같은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즉 아이폰 자급제는 어떠한 제약이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보았을때 아이폰은 통신사 폰보다 자급제폰이 더 저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신사 폰보단 자급제폰을 더 적극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아이폰 유저라면 이 부분을 기억해두었다가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할 때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자급제로 구매해야 하는 이유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소식과 후기 그리고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