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프로 13인치 2020
지난 5월 리뉴얼된 맥북 프로 13인치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맥북 프로 13인치에 리뉴얼된 스펙과 성능 그리고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스펙
1. 컬러와 마감
전작과 같이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두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디자인 폼팩터는 전작과 동일하며, 마감처리 퀄리티가 아주 우수합니다.
2.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또한 전작과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LED 기반으로 Retina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500 니트에 밝기를 지원합니다. 직접 사용하고 있는 맥북 에어와 비교했을 때, 성능과 지원은 거의 비슷하지만 밝기에서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맥북 에어 400 니트 지원)
3. 프로세서
i5 - i7으로 구성된 인텔 칩셋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작 같은 경우 8세대 제품을 사용한 반면 리뉴얼된 맥북 프로는 10세대 칩셋으로 탑재되었습니다. 하지만 보급형 저가 라인은 8세대 칩셋이 탑재되어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저장공간 / RAM
256GB / 512GB / 1TB
8GB / 16GB
저장공간 기본 용량이 전작에 비해 두배가 되었습니다. 용량 장사를 잘하는 애플에서 웬일인지 모르겠습니다. RAM 같은 경우는 전작과 동일하며, RAM 확장이 다소 값이 비싸거나, 어려울 수 있으니 사용용도에 맞춰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루는 영상 툴과 콘텐츠가 조금 무겁다면 16GB 탑재가 좋습니다.
5. 키보드
에어 2020과 맥북 프로 2020은 기존 나비식 키보드가 아닌 가위식 키보드가 탑재되면서 타건감이 좋아졌습니다. 나비식 키보드 경우 이물질 쌓이기 시작되면 눌리지 않거나, 잔고장이 심한 반면 가위식 키보드는 안정적인데요. 키보드 메커니즘이 바뀜으로써 더 오래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 배터리와 확장성
배터리는 최대 10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실 사용자들에 후기에 따르면 7시간 내외라고 합니다. 사용용도마다 배터리 소모량은 천차만별이라, 맥북 프로 16인치 무거운 영상 편집 툴을 사용하면, 1시간에 30%씩 빠지기도 합니다. 사용용도를 꼭 체크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확장성 같은 경우 썬더볼트3 C타입 포트만 지원합니다. 맥북 프로 16인치 같은 경우에도 C타입 포트가 4개인데, 전부다 하나 같이 결국 허브를 구매합니다. 제품을 구매하면서 꼭 확장 허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ww.apple.com/kr/macbook-pro-13/
맥북 프로 13인치 2020 장점
1. 트랙패드 및 키보드
트랙패드는 맥북에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맥북을 처음 구매하시고 적응기간이 있을 순 있지만, 적응 기간이 끝나고 난 뒤에는 대부분 사용자들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큰 트랙패드를 따로 구매하기도 하죠.
이번에 매직 키보드가 탑재되고, 가위식 메커니즘으로 변하면서 키보드에 대한 만족감이 큽니다. 마감 퀄리티와 타건감 모두 우수합니다. 더불어 터치 바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2. 가격
타사 제품과 스펙으로 놓고 비교했을 때, 가격은 장점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스펙이 아닌 두세 단계 떨어진 스펙 이어도 맥북 성능이 더 좋습니다. 이유는 맥 OS 때문입니다. 사실 맥북을 사는 건 하드 기기를 사는 게 아니라 맥 OS를 사는 거죠. 그런 측면에서 보면 하드웨어 기기 사양을 높여주고, 전작과 같은 가격을 책정했다는 것은 가격적으로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디스플레이
맥북 Retina 디스플레이는 만족도가 정말 높습니다. 타사 노트북보다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고 다양한 색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말 디스플레이 하나만큼은 맥이라고 생각합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2020 단점
1. RAM
RAM 스토리지를 제발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타 경쟁사 제품에 비해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하나, RAM 스토리지가 너무나 부족합니다. 이름은 프로인데, 아이 같은 느낌이랄까요. 지금 사용하는 맥북 프로 16인치 모델도 RAM 64GB를 사용하고도 밀리는 현상이 있는데, 이런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사용용도마다 다르겠지만, 무거운 작업 용도(무거운 영상편집 툴, 이미지 툴 등등)로 구매하실 분은 다시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확장성
항상 새로운 맥북이 출시될 때마다 기도하는 부분은 USB A타입 포트입니다. 그리고 항상 실망합니다. 맥북은 다른 노트북에 비해 확장성이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 포트가 c타입 두 개이기 때문에 비싼 액세서리 허브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항상 바라는 거지만, 바뀌진 않을 듯싶습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2020 마무리
이번 포스트는 맥북 프로 13인치 2020에 대한 스펙과 장점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모든 제품이 그렇듯 항상 아쉬움이 존재하네요. 항상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사용용도 체크와 성능 체크하시고 현명한 구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