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신용등급으로 불렸지만,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좀 더 직관적으로 신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려서 보다 나은 조건에서 금융 서비스를 받기 위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뒷주머니에-꼽혀있는-신용-카드
신용카드

1. 카드 한도 높이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제한된 한도에 맞춰서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본인이 메인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최대한 한도를 높여서 사용하여 한도 대비 사용 금액을 여유롭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사용 금액은 한도액의 30~50%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신용카드의 경우 리볼빙, 현금서비스, 카드론과 같은 카드 전용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또한 성실히 상환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연체 또는 사용하는 당시에는 신용점수가 급락하게 됩니다. 최대한 신용대출보단 담보대출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예금 또는 적금 가입 하기.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주거래 은행에 예금 및 적금을 가입하면 해당 은행의 금융 서비스 이용 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장기간 꾸준히 예금 및 적금을 가입하면 신용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 가입한 예금 및 적금이 있다면 해지하지 말고 만기까지 꾸준히 납입하시고, 가입한 예금 및 적금이 없다면 빠르게 가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연체금 먼저 상환하기.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선 연체금을 관리해야 합니다. 연체금은 신용점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이자가 더해져 상환부담이 더 커집니다. 만약 현재 연체금이 있다면 연체금을 1순위로 상환하시길 바랍니다.

 

연체는 이력을 남기게 됩니다. 연체 이력은 연체 기간에 따라 달라지며,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제1 금융권 금융 서비스 대부분은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연체는 각별히 신경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오래된 신용카드 해지하지 않기.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고 새로 발급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신용을 기반으로 하고, 오래된 신용카드는 장기간 거래해온 내역을 증빙하는 자료로 신용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오래된 신용카드를 쉽게 해지하지 마시고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신용점수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굳이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고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5. 공공요금 납부 내역 제출하기.

통신비, 공공기관 등 공공요금을 6개월간 성실히 납부했다는 내역서를 제출하면 신용점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요금 납부 내역서는 통신사, 공공기관에 요청하면 쉽게 받아볼 수 있고, 제출은 올크레딧과 같은 신용정보 평가사에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직접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제출 가능하니 단기간 안으로 일정 이상의 신용점수가 필요하다면 꼭 이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