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과 같은 판매처에서 쉽게 가개통폰을 볼 수 있습니다. 가개통폰은 일반 스마트폰 가격에 약 10~20만 원 저렴한 것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개통폰을 구입하십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개통폰에 정확히 알아보고, 문제를 미연에 방지를 하고자 작성했습니다.


아이폰-이미지
스마트폰

가개통폰이란?

이동통신사 전산상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개통 처리되어 있지만, 실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즉 가개통폰은 내 소유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소유된 스마트폰입니다.

 

가개통폰을 판매하는 이유

보통 가개통폰을 판매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대리점에서 판매실적을 쌓기 위해 개통시킨 후 판매하는 경우이며, 하나는 개인 판매자가 기기 할부금을 전부 내지 않은 상태로 중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보편적입니다.

 

가개통폰이 저렴한 이유

가개통폰은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개통 처리된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입니다. 즉 내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큰 리스크를 가진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세보다 저렴한 것입니다.

가개통폰은 안전할까?

가개통폰이 전부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가개통폰이 전부 안전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중고폰이라는 점이고, 하나는 다른 사람의 소유라는 것입니다.

 

대리점에서 구매한 가개통폰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자가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것인지, 개인으로 판매하는 것인지 우리는 모릅니다. 더불어 판매자에게 IMEI 번호를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스마트폰이 분실/도난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중고폰이라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겉면에 있는 비닐을 제거만 해도 중고폰이고, 가격을 떨어집니다. 즉 10~20만 원 저렴한 것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대리점에서 구매한 가개통폰도 중고기기이며, 문제가 없다고만 볼 수 없습니다.

 

차라리 가개통폰보단 중고폰을 구매하세요.

해당 문장은 모순이 있습니다. 가개통폰도 중고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중고폰은 확정 해지가 된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중고폰을 구매하지 말고 조금 비싸더라도 새 제품을 권유드렸습니다. 그러나 가개통폰과 중고폰을 비교한다면, 전 중고폰을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가개통폰은 시한폭탄 같은 존재입니다. 경로가 기형적이며, 판매자가 문제를 삼고자 한다면 삼을 수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소유가 아닌 다른 사람의 소유라는 것입니다.


주변 지인의 가개통폰이라면 모르겠으나, 다른 업자 및 개인 판매자가 판매하는 가개통폰은 구매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10~20만 원 아끼려다가 골치 아픈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개통폰에 대한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며, 새로운 소식과 후기 그리고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