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펜슬 2세대
이번 에어 4세대가 출시되면서 애플 펜슬 2세대를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번 포스트는 애플 펜슬 2세대를 실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과 애플 펜슬 2세대를 어떤 사용용도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 애플 펜슬 2세대 디자인
- 애플 펜슬 2세대 기능
- 애플 펜슬 2세대 호환 기기
- 애플 펜슬 2세대 장단점
- 애플 펜슬 2세대 구매해야 할까?
- 애플 펜슬 2세대 펜촉
- 마무리
애플 펜슬 2세대 디자인
애플 펜슬 2세대는 애플 펜슬 1세대보다 길이가 조금 더 짧고 좀 더 가볍습니다. 펜촉은 하드 한 소재를 사용했고, 아이패드 윗부분에 부착할 수 있게 한쪽 면은 평평하게 되어 있습니다. 평평한 면 하단에 애플 로고와 펜슬 각인 새겨져 있으며, 컬러는 흰색 하나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지만 타 제조사 펜슬 대비 약간 미끄러운 느낌도 있으며, 그립감은 개인적으론 애플 펜슬 1세대가 좀 더 좋았습니다.
애플 펜슬 2세대 기능
애플 펜슬 1세대처럼 필압과 기울기 센서가 타 제조사 펜슬에 비해 우수하며, 레이턴시 9ms으로 거의 일반 펜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더불어 애플 펜슬 1세대와 가장 다른 부분은 터치 센서인데, 애플 펜슬 바디 윗부분에 두 번 탭 하면 이전 사용했던 펜 도구로 이동하는 실 사용에 아주 효율적인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지만, 기존 애플 펜슬 1세대와 비교했을 때 필기감, 레이턴시 등 크게 체감하기 어려웠습니다. 오히려 기종에 차이가 심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번 ipad OS 14.1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검색창에 펜슬로 직접 기입하여, 검색을 하거나, 기입된 글을 지우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하단 왼쪽 모서리에서 사선으로 아이패드 디스플레이로 향할 시 스크린숏 기능 등 애플 펜슬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더불어 iworks에서 애플 펜슬이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더 폭넓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 펜슬 2세대 호환 기기
애플 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프로 라인 3세대, 4세대 모델에서 만 호환이 가능했지만, 이번 아이패드 에어 4세대가 추가되어 총 3가지 모델에 호환됩니다.
- 아이패드 에어 4세대
-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인치, 11인치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2.9인치, 11인치
애플 펜슬 2세대 장단점
장점
- 타 제조사 대비 레이턴시, 필압 감지 등등 뛰어난 성능과 효율적인 기능
- 무선 충전의 편리함
- 다양한 활용 가능
단점
- 제품의 가격
- 하드 한 펜촉 소재로 필기 시 조금 미끄럽다.
- 여분의 펜촉 미증정
- 전체적인 바디가 미끄럽다.
애플 펜슬 2세대 구매해야 할까?
사실 그림을 그리는 용도라고 한다면, 애플 펜슬 2세대 모델 말고 다른 대안이 몇 개를 제외하곤 없습니다. 애플 펜슬에 장점이라기 보단 아이패드에 장점에 가깝죠. 앱 생태계가 다른 제조사 제품에 비해 우수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애플 펜슬 활용도가 높습니다. 예전에 애플 펜슬 1세대를 구입했을 때 꽤나 활용 범위가 적어 결국 주변 지인에게 선물해줬는데, ipadOS가 업그레이드되면서 현재는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주된 사용용도는 이러합니다. PDF 파일 체크, 자격증 or 에세이 필기, iworks 작업으로 사용 중입니다. 공부용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셨다면 애플 펜슬을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리지만, 게임 or 영상 콘텐츠 머신 용으로 구매하셨다면 '애플 펜슬이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용도에선 애플 펜슬의 메리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가장 최적의 용도는 그림 그리는 용도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펜슬 2세대 펜촉
애플 펜슬 1세대와 다르게 애플 펜슬 2세대는 여분의 펜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펜슬 1세대보다 펜촉 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듯합니다. 현재 약 7개월 정도 사용 중인데, 펜촉 마모는 거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한 달 만에 펜촉 마모가 심하게 일어났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선 종이 필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종이 필름을 사용할 시에 더 좋은 필기감을 선사하지만, 울퉁불퉁한 겉면 처리 때문에 펜촉 마모도를 빠르게 불러오고, 화질 저하를 크게 받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마스킹 테이프나, 별도의 필기감을 위한 장치들을 하지 않고, 순정 그 자체로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사용할 땐 미끄러워 좀 불편한 감이 없진 않았지만, 사용하다 보니 익숙해지면서 오히려 별도의 장치를 한 애플 펜슬이 좀 더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애플 펜슬 2세대 펜촉 마모도를 줄이기 위해선 종이 필름 보단 일반 강화유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자신의 사용 패턴을 고려하여 애플 펜슬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고, 좋은 만족도를 얻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며, 새로운 소식과 후기 그리고 꿀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관련 글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