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R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아이폰 XR은 가성비 모델로써, 기본기 충실한 스마트폰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사용감이 있는 라이트 유저 분들에게 가장 권유드리는 싶은 모델입니다. 아이폰이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디자인, 브랜드 충성도 등등 있지만, 스마트폰을 활용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넣어준다는 것입니다. 타사 보급형 스마트폰 같은 경우 이 기능이 빠지면 실생활에서 사용함에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을 법한 것들이 있지만, 아이폰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폰 SE2 만 봐도 알 수 있죠. 그럼 기본기가 충실한 아이폰 XR 스펙과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아이폰 XR 스펙
-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 넓은 디스플레이
- 역시나 적은 RAM 용량
- 준수한 카메라 성능
- 준수한 배터리 성능
- 아이폰 XR 장점
- 아이폰 XR 단점
- 마무리
아이폰 XR 스펙
모델명 - 아이폰 XR
프로세서 - A12 Bionic chip + Intel XMM 7560
디스플레이 - 6.1인치 19.5:9 비율 1792 x 828 Liquid Retina HD Display(326 ppi)
메모리 - 3GB LPDDR4 X SDRAM
스토리지 - 64 / 128 / 256 GB
카메라 - 전면 700만, 후면 1,200만 화소 OIS 지원
배터리 - 2,942 mAh
무게 - 194g
생체 인식 - Face ID
방수 방진 지원 IP67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성능에 대한 의문점을 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AP칩셋은 정말 독보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XR은 A12 Bionic chip을 탑재했습니다. A12 Bionic 칩셋이 탑재된 기기는 현재 아이폰 XS, 아이패드 미니 5, 아이패드 8세대입니다. 성능을 보자면, 휴대폰으로 기본적인 작업을 버벅거림 없이 빠르게 활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최소 2년간은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칩셋입니다.
더불어 현재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무거운 게임도 충분히 버벅임 없이 할 수 있으며, 앞으로 iOS 최적화 업데이트가 최소 3년은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넓은 디스플레이
Face ID를 지원하기 때문에 노치와 양끝 하단 약간의 베젤을 제외한 6.1인치 넓은 디스플레이를 보여줍니다. 과거 홈버튼이 있던 아이폰을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요 근래 출시되는 넓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분들도 꽤나 계실 거라 예상합니다. 아이폰 SE2 같은 경우 16:9 비율로 현재는 대다수의 영상들이 16:9 비율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레터박스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세로 비율이 긴 스마트폰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와이드 영상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1년 채 지나지 않아 와이드 영상 비율이 많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때는 세로가 긴 비율이 더 영상 콘텐츠를 소비함에 있어 유리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주 사용용도가 영상 콘텐츠 소비라면 아이폰 SE2보다 아이폰 XR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11 시리즈나 아이폰 12 시리즈가 더 좋지만, 가성비를 중점으로 둔다는 가정 하입니다.
역시나 적은 RAM 용량
램 크루지 애플답게 XR도 적은 램 용량입니다. 칩셋에 성능 덕분에 버벅거림이나, 앱 중간에 꺼지는 그런 현상은 없지만 백그라운드 앱이 리프레쉬되는 현상이 꽤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최근의 출시된 아이폰 11 시리즈 또한 마찬가지죠. 스마트폰에 안에서 다양하게 멀티 작업을 하신다면 조금 불편할 수 있으나, 라이트 유저나 보통 유저들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수한 카메라 성능
싱글 카메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화각 촬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준수한 사진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전면 700만, 후면 1,200만 인물 모드를 지원하고, OIS 또한 지원합니다. OIS지원 유무에 따라 사진 퀄리티가 천자 만별이며, 프로세서와의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카메라를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최근 출시된 모델이나 앞으로 출시될 아이폰 12 시리즈가 좋으나, 일반적인 사용용도에선 준수한 카메라 성능입니다.
더불어 주간 사진 같은 경우는 아이폰 8도 준수합니다. 그만큼 카메라가 현재는 오버 스펙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준수한 배터리 성능
아이폰 SE 2가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은 배터리 타임이었습니다. 정말 스마트폰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라이트 유저분들은 극히 소수라고 생각하고, 대부분 약간의 영상 시청이나, 웹 서핑 등등은 사용합니다. 그렇게만 사용해도 배터리 타임이 안 좋은데, 그 대비 아이폰 XR은 2,942 mAh로 아이폰 SE2 대비 약 1,000 정도 많은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물론 프로세서 칩셋 전력 효율은 아이폰 SE 2가 좋은 것은 사실이나,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 차이가 너무 큽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사용감 있는 유저 분들에게는 아이폰 SE2보다 아이폰 XR이 더 적합합니다.
아이폰 XR 장점
1. 준수한 성능
아이폰 XR은 기본기가 충실하면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밖에 스마트폰을 실 사용하기 위한 것들을 지원해줍니다. 더불어 애플의 사후 지원을 통한 업데이트는 독보적입니다. 참고로 이번 iOS14 업데이트는 5년 전 출시한 아이폰 6s까지 지원했습니다. 준수한 성능과 더불어 사후 지원을 통해 변수적인 상황 없이는 오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2. 와이드 한 화면 비율
부가적인 서비스가 스마트폰에 성행함에 따라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현재는 16:9 비율 영상이 많지만, 앞으로 와이드 한 스마트폰에 맞춰 와이드 한 영상이 계속 제작될 것입니다. 현재 홈버튼이 있는 아이폰 SE2 베젤 또한 답답한데 거기서 별도에 레터박스까지 생긴다면 영상 콘텐츠를 소비함에 있어 조금 아쉬울 것입니다.
3. 가격
출시된 지 좀 지난 스마트폰이기도 하고, 단종되었기 때문에 중고 거래를 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더불어 간혹 굉장히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미개봉 제품이 있는데 발품 팔아 잘 구매하시면 앞으로 2~3년은 거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XR 단점
1. 단종
단종된 제품이 가장 아쉬운 점은 새 제품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도 전자기기 중고품을 굉장히 안 좋아합니다. 그리고 정말 급한 것이 아닌 이상 구매하지 않죠. 저와 비슷한 성향을 가지신 분이라면 단종이 되었다는 것이 큰 단점으로 다가올 듯합니다. 더불어 중고 거래를 많이 활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2. 적은 램 용량
아이폰 SE2와 같은 3GB RAM 용량으로 조금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앱이 꺼지거나, 버벅거림과 같은 현상은 없지만 백그라운드 어플이 자주 리프레쉬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어느 정도 사용감이 있는 라이트 유저분들에게 가장 권유드리고 싶은 모델입니다. 요 근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오버 스펙이 즐비하기 때문에 저렴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며, 새로운 소식과 후기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관련 글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