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VS 갤럭시탭

태블릿 PC 현재 양대 산맥은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입니다. 사실상 판매량은 갤럭시탭이 아이패드를 따라가지 못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 탭 S7/S7+ 퀄리티가 올라가면서 많은 분들이 처음 태블릿 PC를 구매하실 고민 하실 거 같아 저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아이패드를 선택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Appleinsider

목차

  1. 소프트웨어와 최적화
  2. 앱의 생태계
  3. AP 칩셋 성능
  4. 스피커 성능
  5. 다양한 활용도
  6. 마무리

1. 소프트웨어와 최적화

아이패드는 ipadOS, 갤럭시탭은 Andriod를 사용합니다. 아이패드는 OS와 하드웨어를 같이 제작하는 몇 안 되는 회사이며, 타사 대비 최적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탭은 OS 회사와 하드웨어 회사가 달라 최적화가 아이패드 대비 떨어집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최적화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야 배터리 효율과 버벅거림, 성능 저하면에서 유리합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아직 애플을 따라갈만한 기업은 없다고 보입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또한 디바이스를 장기간 사용하는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전자기기가 고장 나지 않는 이상 더 오래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 PC는 아이패드입니다.

IPADOS

2. 앱의 생태계

태블릿 PC를 구매했다면, 태블릿 전용 앱과 함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겠죠? 갤럭시 탭의 고질 병은 앱의 생태계가 좋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이번 갤럭시 탭 S7/S7+가 아이패드를 넘는 스펙이긴 하나, 앱의 생태계가 좋지 못해 과장 조금 보태면 큰 화면에 스마트폰을 구매한 기분입니다. 그에 반면 아이패드는 태블릿 전용 앱들과 본인이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면 연동성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앱의 생태계는 태블릿 PC를 활용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Andriod OS가 탑재된 태블릿 PC가 성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앱의 생태계가 잘 구축되지 않았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제 스마트폰이 갤럭시여도 이 앱의 생태계 하나 때문에 아이패드를 구매했을 것입니다. 부가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폭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IPAD

3. AP 칩셋 성능

기타 부수적인 하드웨어 스펙은 갤럭시 탭이 우수하다는 것은 공감하지만, AP 칩셋 성능만큼은 아직 아이패드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갤럭시 탭 S7/S7+는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선에서 정리될 정도로 AP 칩셋 성능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AP 칩셋 성능이 좋으면, 무거운 앱을 구동함에 있어 훨씬 더 좋습니다. 더불어 배터리와 최적화 관련해서도 좋습니다. 태블릿 PC를 게임용으로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아이패드라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닙니다. 

 

4. 스피커 성능

개인적으로 태블릿 PC의 스피커 성능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태블릿 PC로 영상 콘텐츠를 볼 때가 종종 많은데, 영상 콘텐츠를 즐길 때 스피커 성능에 따라 몰입도가 천자 만별이기 때문이죠. 우선 애플 디바이스 대부분은 스피커 성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더불어 아이패드 프로 스피커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개인적으로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진짜 스피커가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소리가 저를 감싸는 영화관에 보는 듯한 느낌이 들죠.

IPAD

5. 다양한 활용도

위 내용을 종합적으로 생각해보면 다양한 활용도 측면에서 아이패드가 훨씬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과 영상 콘텐츠, 업무용 다방면에서 아이패드는 갤럭시 탭에 비해 우위를 점합니다. 간혹 영상 콘텐츠는 갤럭시 탭이 더 우수하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레터박스 조금 생기는 것 제외하곤 아이패드 만족이 더 높았습니다. 더불어 태블릿 PC는 활용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건 아이패드라고 생각합니다.

 

POCKETLINT


마무리

해당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윗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고민을 줄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아이패드 vs 갤럭시탭 아이패드를 선택하는 이유 포스트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IT 소식과 후기 그리고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