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미니 5세대
전작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에 비해 5세대가 많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성능과 스펙이 프로급으로 올라왔기 때문이죠. 아이패드 미니를 체험해보면서 항상 느끼는 부분은 작지만 강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E북, 웹 서핑 그리고 문서를 읽을 때 부족함이 없었죠.
더군다나 애플 디바이스치곤 굉장히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 측면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그럼 아이패드 미니 5세대의 성능과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5세대 성능 및 스펙
1. 컬러와 마감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3가지 색상으로 나뉩니다. 항상 골드 컬러에 도전해보고 싶지만, 결국 스페이스 그레이를 선택하게 되는 거 같아요. 마감 측면에서는 애플 디바이스답게 깔끔하게 고급스럽게 처리되었습니다.
2. 프로세서
A12 Bionic 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XS와 같은 동일한 CPU 칩셋입니다. 일 년 전에 출시된 제품이기에 현재 나온 칩셋보다 한 단계가 낮습니다. 하지만 A12 Bionic 칩도 상당히 좋은 칩셋이고, 영상 콘텐츠나 문서 뷰어를 할 때 부족함이 없습니다.
3.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성능은 거의 아이패드 프로와 비슷한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Retina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326 ppi를 제공합니다. 트루톤 지원과 함께 500 니트 밝기를 지원합니다. 해상도의 차이일 뿐이지 디스플레이 성능은 최고입니다. (애플 펜슬 1세대 지원)
4. 저장용량 / RAM
64GB / 256GB
3GB
저장용량은 그렇다 치고, 램이 너무 낮은 거 아니냐?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꽤나 계십니다. 어느 정도 공감하는 부분도 있으나, OS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 버벅거림이나 화면이 멈추는 현상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백그라운드 앱이 리프레쉬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 배터리
고사양 작업보단 문서 뷰어, 영상 콘텐츠, 웹서핑 등 가벼운 작업을 주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 지속 타임이 긴 편입니다. 최대 10시간 정도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사용 패턴으로는 9시간~11시간 정도 사이입니다.
6. 기타 지원 기능
터치 ID 탑재
스테레오 마이크 탑재
듀얼 마이크 탑재
아이패드 미니 5 디자인
아이패드 미니 5 디자인은 호불호가 조금 있을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상단 하단의 베젤이 넓고 약간 투박한 느낌도 납니다. 예전 아이패드 1세대와 비슷한 느낌인데, 옛날 애플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충분히 구매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홈버튼이 마음에 드네요.
아이패드 미니 5 장점
1. 휴대성
태블릿 최고의 장점은 휴대성인데, 아이패드 미니의 잘 녹였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시리즈로 나오는 아이패드 시리즈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넓어지고, 무게도 무거워져서 직접 손으로 휴대하고 다니기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데에 비해 아이패드 미니 5는 가볍고 크기가 작아 휴대성이 좋았습니다. 특히 '가볍다'라는 장점이 크게 다가옵니다.
2.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미니 5를 구매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콘텐츠 소비 또는 문서를 읽기 위함이라 생각되는데요. 디스플레이 성능이 타사 제품에 비해서도 현 아이패드 시리즈에 비해서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 측면 하나에서 만큼은 최고의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3. 가격
최저가는 47만 원으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가격 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은 없어서 가성비 측면에서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5 단점
1. 라이트닝 포트 충전
C 타입 포트가 아닌 애플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 포트를 이용해서 충전해야 합니다. 점차 C 타입 포트 활용성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서 참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2. 스피커
4 way 스테레오 스피커가 아닌 2 way 스테레오 스피커로 음향적 부분에선 조금 아쉬웠습니다. 소리가 한쪽으로 쏠려 있다는 느낌이랄까요? 추가적인 에어 팟과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신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집에서 스피커로 영상 콘텐츠를 볼 때는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3. 화면 비율
아이패드 미니 5는 4:3 화면 비율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영상 콘텐츠 소비 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베젤이 큰 터라 화면 레터박스가 더 심하게 보여 몰입감을 방해합니다. 디스플레이 성능은 좋으나, 비율이 안 좋아 상당히 아쉽게 느껴집니다.
아이패드 미니 5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잠깐
아이패드 미니 6세대가 내년 초반에 출시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시점에 아이패드 미니 5세대가 필요하시다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하나, 여유를 갖고 조금 기다리실 수 있다면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루머이긴 하지만 베젤을 줄이고, 인치를 더 늘려 휴대성을 극대화하고 디스플레이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게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 5 마무리
성능과 기능 마감 퀄리티 측면에서 작지만 강합니다. 만족도도 평을 보아하니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아이패드 미니 5세대는 E북과 문서 리더기가 특화돼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가격 측면에서도 괜찮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영상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신다면, 조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면 비율과 스피커 문제가 생각보다 거슬릴 수 있습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사용용도와 성능 스펙 꼼꼼히 따져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더 보기>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