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5세대 이동통신)

 

최대 속도가 20 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4세대 이동통신인 LTE에 비해 속도가 20배가량 빠르고, 처리 용량은 100배 많습니다. 강점인 초저지연 성과 초연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기술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5G가 한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었고, 많은 스마트폰들이 5G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이동통신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문제점들이 항상 발생하곤 합니다. 그런 문제점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5G 형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5G 속도 문제점

 

5G 요금제를 사용하시고 계시다면 LTE와 속도의 차이를 체감하시나요? 아마 체감이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5G는 LTE의 비해 200배 속도 차이를 보여줄 만큼 빠른 속도라고 기사들이 즐비해있는데 왜 체감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현재 5G는 기사나 뉴스에 보았던 시스템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진짜 5G는  28 GHz(mmwave)를 지원해야 체감이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이 스마트폰은 mmwave 모듈을 탑재하지 않았고, 이 모듈이 없이는 진짜 5G 속도를 느끼기 어려울뿐더러 5G 사용 시 배터리 지속시간만 갉아먹습니다.

 

5G 가입자 체감 속도 기사

 

 

5G 안터짐 현상

 

5G 요금제를 사용하시면서 5G를 사용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시나요? 대부분은 1시간도 채 안될 것입니다. 오히려 5G 우선 모드를 할 경우 배터리만 지속적으로 빠져나가죠. 더군다나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만이 아닌 5G 요금제를 사용하는 대부분 모든 분들이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5G 인프라를 계속해서 건설하고 있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LTE 요금제에서 5G로 넘어간 반면에 5G 인프라는 턱 없이 부족합니다. 요 근래는 많은 5G 스마트폰 구매자 분들이 LTE 우선 모드로 돌리는 참 웃긴 상황이 되었습니다.

 

5G 가용률이 너무 낮다는 소리인데, 이 또한 인프라 문제로 이어집니다. 

 

5G 요금제 문제점

 

안터짐 현상과 더불어 속도까지 완전한 5G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통신사들은 스마트폰 요금제를 인상하고 강제적으로 5G 요금제를 사용하게끔 만드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5G 요금제에 대한 선택권을 주었다면, 소비자들의 불만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SKT, KT를 벗어나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굳이 5G 요금제를 쓰지 않아도 되고, 기기를 직접 구매하다 보니 약정도 없기 때문이죠. 이번 년에 새 스마트폰을 구입할 예정이시라면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G 아직은 아닙니다.

 

현재 인프라로는 정상적인 5G를 이용할 수 없으며, 5G 요금제 또한 기존 LTE 요금제에 비해 가격이 꽤나 상승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기기를 변경할 계획이시라면 윗글과 같이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여 LTE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