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SE 상세 분석

2021 / / 2020. 11. 15. 19:29

애플 워치 SE

애플 워치 6세대와 함께 출시한 애플 워치 SE는 애플 워치 가성비 모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애플 워치 SE에 스펙과 기능 활용도를 사용자 시점에 맞춰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워치 SE

목차

  1. 애플 워치 SE 디자인
  2. 애플 워치 SE 가격
  3. 애플 워치 SE S5 Chip
  4. 애플 워치 SE 기능
  5. 애플 워치 SE 발열 논란
  6. 마무리

 


애플 워치 SE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애플 워치 4~6세대와 동일합니다. 애플 워치 3세대 대비 더 넓은 디스플레이 영역과 모서리 라운딩 처리까지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가 높습니다. 애플 워치 특유의 사각형 디자인은 디스플레이 영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스마트워치를 활용하기에 좋은 메리트로 생각합니다. 컬러는 스페이스 그레이 / 골드 / 실버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이키 에디션 선택 시 스페이스 그레이 / 실버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재는 알루미늄으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소재는 운동하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드리는 모델로 스테인리스 모델 대비 가볍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확실히 고급스러움은 스테인 리스 소재가 우월하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알루미늄에 매트한 느낌도 좋았습니다. 특히 전체적인 폼팩터가 동일하기 때문에 밴드 호환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6 / 애플워치 SE

애플 워치 SE 가격

애플 워치 SE의 최대 장점은 가격입니다. 불필요한 기능을 제외하고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애플 워치 6세대는 최신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지만, AOD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입니다. 더불어 스마트 워치에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수면 체크, 헬스 케어 모두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가격은 359,000원으로 시작해 애플 워치 6세대 기본 가격 539,000원에 비해 약 13만 원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애플 워치 6세대와 마찬가지로 나이키 에디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애플 워치 SE S5 Chip

애플 워치 애플 워치 SE 칩셋은 S5 Chip으로 애플 워치 5세대 칩셋과 동일합니다. S5칩셋은 애플 워치 3세대 칩셋에 비해 약 2배 더 빠른 성능이긴 하나 크게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구조적인 부분인데, 애플 워치 자체가 부가가치를 만들기 어려운 작은 폼팩터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오버스펙일 수도 있긴 하나, 이후 지원될 OS를 생각하면 S3 Chip은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Wccftech

애플 워치 SE 기능

애플 워치 SE 기능은 혈중 산소포화도, ECG, AOD, 상시 고도 감지계를 제외하고 애플 워치 6세대와 동일합니다. AOD 기능은 실 사용에 굉장히 밀접하기 때문에 메리트 있는 기능이긴 하나, 혈중 산소포화도, ECG를 이용한 심전도 기능은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거의 활용을 하지 않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애초에 애플 워치 SE를 고민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애플 워치 4세대와 비교하자면 ECG를 제외하고 기능면에서 같고, 칩셋은 오히려 S5로 애플 워치 애플 워치 4세대보다 좋습니다. (애플 워치 4세대는 출시 당시 약 50만 원이였습니다.) 애플 워치 3세대를 추천하는 분들도 꽤나 계시지만 지금 현재 구매하기는 아쉬운 모델임에는 확실합니다. 디스플레이 영역과 함께 구형 폼팩터로 인한 만족도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애플 워치 SE가 가성비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워치 SE 기능

애플 워치 SE 발열 논란

애플 워치 SE는 발열 논란이 있으며, 현재 진행 중입니다. 40mm 모델에서 디스플레이의 액정 발화여 그을음이 생기는 현상으로 국내에는 12건, 해외에는 1건으로 현재 정확한 문제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발화 지점은 탭 틱 엔진으로 동일하며, 기술자가 아니다 보니 확실한 답변은 해드리지 못하지만, 추측으론 설계 문제일 듯합니다. 현재 40mm 모델에서만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애플에서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하지 않기 전까지는 40mm 모델은 구매를 지향하는 편이 안전을 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워치 SE 발열

 

마무리

제품 자체는 가성비가 정말 좋다고 느껴지긴 하지만 생각보다 발열 논란이 심각한 듯 보입니다. 애플 워치 SE에 대한 애플의 공식적인 발표를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애플 워치는 1~3세대 폼팩터가 동일하고 4세대부터 변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애플 워치 7세대는 새로운 폼팩터일 확률이 꽤 있습니다.

 

기간이 충분하시다면 기다려보시거나, 지금 구입하셔야 한다면 애플 워치 6세대를 적극 권유드립니다. 입문자라고 저렴한 가성비 기기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느끼고, 향후 OS와 앱 생태계가 좋아질 것을 생각한다면 현존 최고의 칩셋인 애플 워치 6세대가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며 새로운 소식과 후기 그리고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