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2

갤럭시 폴드2는 전작 갤럭시 폴드1에 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둘 다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갤럭시 폴드1이 혁신의 시작이었다면, 폴드2는 어느 정도 실 사용화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갤럭시 폴드2가 폴드1에 비해 가질 수 있는 메리트 요소들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트는 갤럭시 폴드2 스펙과 장단점을 정리해보고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2

목차

  1. 갤럭시 폴드2 스펙
  2. 갤럭시 폴드2 디자인
  3. 스냅드래곤 865+
  4. 디스플레이
  5. 스토리지와 메모리
  6. 카메라
  7. 스피커 성능
  8. 실 사용 배터리 타임
  9. 무게

갤럭시 폴드2 스펙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65+ SM8250-AB / X55 5G 

디스플레이 -

커버 디스플레이 / 6.23 인치 25:9 비율 2326 x 840(387 ppi) 

메인 디스플레이 / 7.6 인치 5:4 비율 2208 x 1768 Infinity - O Flex Display(372 ppi)

메모리 - 12GB LPDDR5 X SDRAM

스토리지 - 256 GB

카메라 - 전면 1,000만 화소 / 트리플 렌즈 (기본 1,200만 화소 OIS 지원 , 망원 1,200만 화소 OIS 지원, 광각 1,200만 화소)

배터리 - 4,500 mAh

무게 - 282g

생체 인식 - Touch ID , Face ID

방수 방진 지원 X / 스테레오 스피커


갤럭시 폴드2 디자인

갤럭시 폴드2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두 가지 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스틱 브론즈를 좋아하고, 특유의 매트한 느낌이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를 닫은 상태에선 외부 디스플레이가 전작에 비해 베젤에 크기가 줄어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선까지 올라왔으며, 후면 카메라는 트리플 렌즈 구성으로 디자인은 갤럭시 노트 20 Ultra와 흡사합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과거 우측 상단에 노치에서 펀치 홀로 교체되어 훨씬 더 넓고, 시원한 화면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폴드1에 비해서 완성도가 높아졌고, 실 사용에 있어서 필요한 스펙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65+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는 가장 최신 AP칩셋으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폼팩터가 태블릿에 준할 정도로 커졌고,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부드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AP칩셋은 성능뿐만이 아닌 카메라, 배터리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주는데, 스냅드래곤 865+ AP칩은 앞으로도 무리 없게 2~3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플래그십 AP 칩셋입니다. 다만 아직 소프트웨어 최적화는 완벽하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삼성과 구글에서 꾸준히 협의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해서 갤럭시 폴드2가 애매한 포지션이 아닌,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완벽 호환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냅드래곤 865+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영역은 전작에 비해 크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우선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 OLED 패널 품질은 굉장히 우수하며,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은 노트20을 제외하고 전부 120hz 고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먼저 외부 디스플레이를 살펴보면 6.23인치 25:9 비율로 전작에 비해 디스플레이 베젤이 크게 줄었습니다. 다만 아직 가로폭이 좁기 때문에 외부 디스플레이만 사용하기에는 조금 답답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외부 디스플레이는 60hz를 지원합니다.

 

그다음 메인 디스플레이를 살펴보면 7.6인치 5:4 비율로 아이패드 미니 5에 준하는 널찍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보여줍니다. 문서 리딩 하기에도 좋은 화면 비율이며, 120hz 고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전작 같은 경우 우측 상단에 노치가 적용되었지만, 이번에는 펀치 홀로 교체되어 더 시원하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치 홀 사이즈가 조금 크다는 점과 전작에 비해 내구성이 향상되었다곤 하지만 아직 바 형태 스마트폰에 비해 내구성이 취약합니다.

갤럭시 폴드2

 

스토리지와 메모리

삼성 스마트폰에 장점 중 하나는 스토리지와 메모리 기본 구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장점인 확장성이 결여된 부분이 아쉽긴 합니다. 스토리지는 256GB로 SD카드를 통한 확장이 불가합니다. 새로운 폼팩터이니 만큼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메모리는 12GB LPDD5X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명확히 제시했습니다. 아이폰에 비해 비교적 많은 메모리 용량을 탑재해 아이폰의 고질병 백그라운드 앱 리프레쉬 현상은 갤럭시 폴드2 에선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폼팩터이며, 태블릿에 준하는 크기입니다. 따라서 향후에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리라 생각되는데,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도 충분히 부드럽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입니다.

갤럭시 폴드2

카메라

디자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형태는 갤럭시 노트 20 Ultra와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으며, 트리플 렌즈로 기본 / 광각 / 망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과 광각에서 OIS를 지원하며, 망원 렌즈는 OIS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타 플래그십 모델에 비해 특별히 사진 품질이 우월하진 않지만, 떨어지진 않습니다. 삼성과 애플 플래그십 모델에 카메라는 확실히 타사 제품에 비해 사진 품질이 우수합니다. 더불어 폼팩터 이점을 이용해 짐벌 모드나 프리스탑 힌지를 이용해 편하게 촬영 구도를 잡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2

스피커 성능

갤럭시 폴드2 분해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타 스마트폰에 비해 스피커 모듈의 크기가 큽니다. 따라서 타 스마트폰 대비 스피커 품질이 굉장히 우수하며, 출력도 강합니다. 디스플레이, 스피커, AP 칩셋 성능이 워낙 출중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완성도 있게 지원된다면 갤럭시 폴드 라인에 구매 메리트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실 사용 배터리 타임

다양한 배터리 타임 테스트 영상들이 많습니다. 리뷰를 전부 보니 평균적으로 10시간 정도 넉넉한 배터리 타임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테스트 같은 경우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실 사용 부분으로 접근한다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헤비 한 유저가 아니고서야 배터리 부분에서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갤럭시 폴드2

무게

바 형태로 치면 디스플레이가 3개가 탑재되었고, 대용량 배터리, 프레임과 힌지 등을 고려하면 엄청 무겁다고 할 수 없긴 하지만 스마트폰은 보통 손으로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무겁습니다. 무게가 확실히 폴드2에 큰 단점 요소 중 하나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위와 같은 이유로 단점이긴 하지만 큰 단점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 더불어 삼성은 스마트폰 무게 감량을 아주 잘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폴드3에 무게 감량이 어떻게 이루어 질지 기대가 됩니다.

갤럭시 폴드2


갤럭시 폴드2 장점

  1. 새로운 폼팩터
  2. 넓은 디스플레이
  3. 120hz 고 주사율 지원(메인 디스플레이만 120hz 지원)
  4. 준수한 카메라 품질
  5. 훌륭한 스피커 품질

갤럭시 폴드2 단점

  1. 내구성 및 수리 비용
  2. 새로운 폼팩터로 인한 가격
  3. 새로운 폼팩터이긴 하나 소프트웨어 최적화 미흡으로 폼팩터를 100% 활용하기 어려움.
  4. 무게 및 방수방진 지원 X
  5. SD카드 확장 불가

마무리

폴드2가 폴드1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앞으로 출시한 폴드3가 굉장히 기대됩니다. 디스플레이에 내구성을 잡을 수 있다면 펜까지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펜이 지원된다면 앞전에 출시한 폴드2와 폴드1 대비 큰 메리트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더불어 폴드2가 많은 개선을 하긴 했지만 아직 바 형태 스마트폰에 처럼 완벽하다고 볼 순 없기 때문에 당장 구입해야 하지 않는다면 다음 세대 폴드를 기다려보시는 것이 좋은 선택지 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며 새로운 소식과 후기,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