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2 미니
개인적으로 이번 아이폰 12 시리즈 중 가장 기대되는 모델은 아이폰 12 미니입니다. 콤팩트한 디자인에 노치 형식 풀 스크린으로 손이 작은 분들이나, 작은 스마트폰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메리트 있는 제품입니다. 오늘 아이폰 12와 12 pro 모델이 사전예약을 시행했는데 1분도 안되어 전량 매진된 것을 보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아이폰 12 미니 또한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번 포스트는 곧 출시할 아이폰 12 미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아이폰 12 미니 스펙
- 급 나누기의 정석
- 작은 스마트폰
- 독보적인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 OLED 디스플레이
- 배터리 용량
- 적은 스토리지 용량
- 듀얼 카메라
- 133g 가벼운 무게
- RAM 용량
아이폰 12 미니 스펙
디스플레이 - 5.4인치 19.5:9 비율 2340 x 1080(476 ppi) Super Retina XDR Display
메모리 - 4GB LPDDR4 X SDRAM
스토리지 - 64 / 128 / 256 GB
카메라 - 전면 1200만, 후면 듀얼 카메라 구성 기본 1,200만 화소 OIS 지원 / 광각 1,200만 화소 OIS 지원
배터리 - 2,227 mAh
무게 - 133g
생체 인식 - Face ID
방수 방진 지원 IP68
급 나누기의 정석
애플은 제품 라인업에 급 나누기를 아주 정교하고 세밀하게 작업합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노트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그런 식에 심한 급 차이를 준다면, 세밀하게 급 나누기를 한 제품에 비해 한 라인이 죽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이번 아이폰 12 시리즈를 전 라인 스펙을 보면 아이폰 12 미니도 제 가격 하는 스마트폰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자세하게 스펙에 대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아이폰 12 미니는 작은 스마트폰으로 콤팩트한 디자인을 가진 제품입니다. 따라서 이점도 단점도 명확히 존재하는데, 이점 같은 경우 한 손의 들어오는 크기, 가벼운 무게 등이 있지만 구조상 적은 배터리와 작은 디스플레이 화면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활용도를 체크해서 합리적인 구매를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독보적인 애플의 A 시리즈 칩셋
A 시리즈 칩셋의 성능은 독보적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를 반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아이폰 12 미니에는 가장 최신 A 시리즈 칩셋 A14 Bionic chip과 더불어 U1, X55 5G 모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Ap 칩셋은 성능뿐만이 아닌 스마트폰 수명까지 관여합니다. 스마트폰이 완전히 바꾸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더 많아졌습니다.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가장 큰 부분은 속도의 대한 답답함입니다. Ap 칩셋이 오래되면서 성능 저하가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애플의 A 시리즈 칩셋은 타 제조사 칩셋에 비해 성능 저하 속도가 느릴뿐더러 iOS의 괴물 같은 최적화 능력으로 오랫동안 수 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
전작 아이폰 11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에 급 나누기 재료였지만, 이번에는 모두 OLED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OLED 패널은 LCD 패널과 비교한다면 수율 문제로 인한 높은 단가, 번인 현상과 같은 문제점이 분명 존재하지만, 진득한 색감, 명암비, 베젤리스 등 콘텐츠를 소비하기 더욱 좋습니다. 일반 유저 대부분이 스마트폰 주 사용용도는 영상 시청입니다. 따라서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스마트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크기는 작아졌지만 노치 형식의 풀 스크린으로 5.4인치 디스플레이 19:5:9 비율로 와이드 영상 시청하기에 좋은 비율과 좋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출시된 아이폰 SE2 같은 경우 4.7인치 디스플레이 16:9 비율로 와이드 영상을 시청하면 별도의 레터박스가 생겼습니다. 점차 스마트폰이 와이드 해지면서 와이드 영상은 점점 많아지고 있고, 한 기종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스마트폰 특성상 아이폰 12 미니는 콤팩트 하면서 좋은 비율로 확실히 메리트 있는 모습입니다.
배터리 용량
아이폰 12 미니의 배터리 용량은 2,227 mAh로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비해 적은 용량이 탑재되었습니다. 하지만 괴물 같은 Ap 칩셋 성능 덕분인지 동영상 최대 사용 시간은 15시간으로 용량에 비해 꽤나 긴 배터리 타임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실 사용 타임을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헤비 유저 같은 경우 부족한 시간대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12 미니 특성상 작고, 콤팩트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적당한 사용감 있는 유저분들이라면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보다 적은 아이폰 SE2 배터리 타임도 만족하는 분들이 꽤나 계십니다.
적은 스토리지 용량
구조상 적은 배터리는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적은 64GB 스토리지 용량은 굉장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별도의 관리를 하지 않고, 간간이 카메라 사진을 저장하는 경우 그 용량만 64GB가 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과 더 큰 스토리지 용량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아이폰을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금전적인 부담을 가지는 분들에겐 아쉬운 부분입니다.
듀얼 카메라
출시된 지 3년 이내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일반적인 사용용도 내에서 품질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차 스마트폰에 카메라가 오버스펙이 된 부분이 있는데, 그만큼 유저들이 카메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아이폰 12 미니는 아이폰 12와 동일한 듀얼 카메라 구성으로 기본 / 광각 렌즈 1,200만 화소 OIS를 지원합니다. 사실 카메라는 따로 분석이 필요 없을 정도로 퀄리티는 훌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33g 가벼운 무게
스마트폰의 무게는 생각보다 실 사용에 있어 많은 부분을 관여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손으로 들었을 때 무게가 어느 정도 조작감에 영향을 주고, 주머니에 넣을 때 부담스럽지 않고, 장 기간 사용했을 시 손목 피로도가 덜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만약 대용량 배터리나 3D 터치와 같은 부수적인 부품을 탑재해 두께를 늘리고, 무게를 늘렸다면 아이폰 12 미니는 지금처럼 큰 관심을 못 받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RAM 용량
확실히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적은 4GB 메모리 용량을 탑재했습니다. 이는 아이폰 11 시리즈, 아이폰 12 일반 모델과 동일한데 화면이 더 작아지고 라이트 유저를 노린 만큼 4GB 메모리 용량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 S20 FE와 같이 LPDDR5를 탑재해 성능에 변화 폭을 줬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마무리
전체적인 구성과 스펙 등으로만 본다면 구매 메리트가 충분한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이라 보입니다. 아이폰 12 미니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꼭 사전예약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트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소식과 후기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관련 글
최근댓글